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현대엔지니어링 로고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회사

> 고객센터 > 엔지니어링이란 > 엔지니어링 이해하기

엔지니어링이해하기

엔지니어링은 삶의 편리함과 행복, 발전을 위한 기술입니다.

엔지니어링이 뭐에요?

아래와 같은 일련의 단계를 넓은 의미의 Engineering 이라고 한다.

엔지니어링은 크게 계획, 수행, 운영의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획단계는 기본계획, 타당성조사로 구분되며 수행단계는 기본설계, 상세설계, 기자재 구매 · 조달, 시공, 시운전 단계, 운영단계는 운영, 보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기획, 설계 단계는 프로젝트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시공의 경우 우리나라는 1960년대 진입이 쉬운 건설단계부터 진입 하였습니다.
  1. 기술의 제품화
  2. 신제품 생산
  3. 수요 창출
  4. 신기술의 산업화

엔지니어링 신기술과 첨단기술을 전후방 산업에 파급하여 기업의 시장참여 촉진하고
경제성 있는 생산구조 실현하며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가능케 합니다.

기술소유자와 제조업자가 엔지니어링 분야를 이루며 함께 산업화와 블루오션을 창출합니다.
엔지니어링에 대한 법규상 정의
엔지니어링이란? 용어는 받아들이는 사람의 관련지식 수준에 따라 정의를 이해하는데 차이가 큽니다. 약 30여년 전 국내 엔지니어링산업의 처음 태동하기 시작하였을 때,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엔지니어링이란 용어를 전혀 비슷하게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사회에서 엔지니어링이라는 용어의 사용이 무분별하게 사용되어 오히려 혼돈스러울 지경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일반인들에게 엔지니어링에 대한 이해의 확산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엔지니어링의 정의
- 엔지니어링 기술 진흥법 (제2조)
“엔지니어링 활동”이라 함은 과학기술의 지식을 응용하여 사업 및 시설물에 관한 연구, 타당성 조사, 설계, 분석, 구매, 조달, 시험, 감리, 시운전, 평가, 자문, 지도, 유지보수와 그 활동에 대한 사업관리를 말하며, “엔지니어링 사업”이라 함은 엔지니어링 활동 주체에게 엔지니어링 활동을 발주하는 것을 말한다.
- 미국의 ECPD(전문성개발을 위한 엔지니어 평의회)
소기의 기능, 조업의 경제성, 생명이나 재산의 안전을 염두에 두고 과학적 원리를 창조적으로 응용하여 구조물, 기계장치, 생산 프로세스를 단 또는 복합적으로 만드는 공장 등을 설계하거나 개발하고 이러한 설계에 근거한 건설 및 조업 그리고 특정 작업조건 하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 일본 엔지니어링 진흥협회 (http://www.enaa.or.jp)
사람, 재료, 기계 등이 통합된 System을 대상으로 하여 그 설계, 조달, 공사운용을 수행하는 경우에 생기는 결과가 주어진 여러 가지 목적에 대한 최적의 형태로 실현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즉, 엔지니어링이란, 여러분야에 걸친 ‘인간의 지혜’를 집결, 중합하여 과제를 달성하는 과학기술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링 산업이란 엔지니어링이라는 활동을 제공하는 산업을 총칭하고 있다.
엔지니어링의 산업이란?
현재, 인류는 ‘지구를 지키자’는 구호아래 ‘환경’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인류가 ‘깨끗한 지구’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류의 욕구 또한 엔지니어링이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해 드릴 것입니다.
  • 엔지니어링에 대한 가장 넓은 범위의 일반적인 정의에 의하면 ‘주어진 자원과 과학기술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경제적으로 용한 유형ㆍ무형의 재화를 창출하는 행위라고 보며 이와 관련된 종합적인 시스템산업을 엔지니어링산업'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 엔지니어링 산업에서 엔지니어링이란 고부가 가치의 집약적 산업으로서 개별적 전문요소 기술을 종합하는 시스템산업이면서 넓은 의미로는 엔지니어링이라는 활동을 대사의 대상으로서 제공하는 산업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엔지니어링 산업은 크게 나누어 토목, 건축, 엔지니어링 분야와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토목, 건축 엔지니어링 분야에는 교량, 도로, 댐, 수로, 공항, 철도시설 등 대규모의 시공적 요소가 가미되며,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각 요소의 각 장치 등을 단독 또는 상호조합으로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운전을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 내용은 2002년 과학기술부에 제출된 ‘엔지니어링 해외진출을 위한 실무가이드’에서 발췌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 되었습니다.